뒤로가기
스팟
잠실한강공원
그 많던
모래알은
어디로 갔을까
백사장에서 탄생한 한강의 기적
과거에는 강변에 백사장이 넓게 펼쳐져 있었고, 시민들은 이곳에서 물놀이를 즐기며 휴가를 보냈다.
이야기
백사장에서 탄생한 한강의 기적

지금의 한강이 호수에 가깝다면, 과거의 한강은 바다에 가까웠다. 과거에는 강변에 백사장이 넓게 펼쳐져 있었고, 시민들은 이곳에서 물놀이를 즐기며 휴가를 보냈다. 그러나 이토록 많던 모래알들은 어느 순간을 기점으로 모두 사라지게 된다. 바로 잠실 한강공원 옆으로 이어진 잠실 수중보가 설치되기 시작하면서이다.

본문 이미지
한강 모래 채취 현장 ⓒ 서울특별시

수중보는 하천에 설치해 물을 가둬 하천의 수위를 일정하게 하는 구조물이다. 잠실 수중보는 88서울올림픽 이전에 한강의 수위를 일정하게 하고, 그 위에 유람선을 띄우기 위해 설치되었다. 이 과정에서 정부는 강변과 하천 아래에 깔린 모래를 퍼내기 시작했다. 한강의 수심을 깊게 하는 동시에 채굴한 모래를 팔아 수중보 설치를 비롯한 한강 개발의 예산을 충당하기 위해서였다. 당시 파낸 모래를 강남에 급속도로 지어지던 아파트 건설 현장 등에 팔았는데, 그때 얻은 수익이 1,962억 원이다. 이를 보면 그 모래 양만 해도 엄청났을 거라 예상할 수 있다.

모래가 사라진 한강변에는 콘크리트로 제방이 쌓였고, 이는 한강공원이 된다. 1970년대만 해도 모래사장이었던 잠실 한강공원 쪽 부지도 온전히 공원의 모습을 갖췄다. 즉, 잠실 한강공원을 비롯한 한강 개발도, 아파트 개발도 한강의 모래를 통해 이루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같이 가면 좋은 곳
베이커리
봉봉샌드위치
서울 송파구 석촌호수로12길 3
바삭한 바게트가 돋보이는 샌드위치 전문점. 반미 샌드위치와 필리치즈 샌드위치, 타코 등 간편하지만 알찬 메뉴를 갖추어, 한강 나들이를 계획 중이라면 들러볼 만하다.
영업시간 화~일 11:00~21:00 (브레이크타임 15:00~16:00)
유람선
잠실 이랜드크루즈
서울 송파구 백제고분로 2
잠실에서 출발해 한강 동쪽과 서쪽을 오가는 유람선. 라이브 재즈 공연을 즐길 수 있는 뮤직 크루즈와 한강의 대표적인 야경 명소들을 둘러보는 달빛 크루즈 등 다양한 코스가 마련되어 있다.
영업시간 매일 10:30~21:00
포토스팟 보기
잠실한강공원
주소 서울 송파구 한가람로 65
잠실철교에서 영동대교 사이에 있는 시민공원으로, 잠실 수중보 어도, 생태 학습장 등을 통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금손 되는 포토스팟
잠실한강공원 포토스팟
넓게 펼쳐진 한강공원 속 자리 잡은 문화예술 공간 ‘사각사각 플레이스’는 색색의 컨테이너로 이루어져 있어 멀리서도 시선을 사로잡는다. 이곳을 배경으로 옆을 보고 앉은 모습을 촬영하면 생생하면서도 균형감 있는 사진이 된다.
지도 아이콘 지도에서 포토스팟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