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스팟
봉은사, 선정릉
강남이
어떻게 변하니
강남 빌딩을 세운 거래
본격적인 개발이 시작 된 1960년대 후반. 정부는 오랜 시간 강남에 자리해 있던 봉은사와 선정릉에 손을 내밀었다.
이야기
강남 빌딩을 세운 거래

허허벌판이었던 강남이 정부 주도하에 개발되기 시작했던 1960년대 후반. 본격적인 개발 전, 무엇보다 부지 확보가 필요했던 정부는 오랜 시간 강남에 자리해 있던 봉은사와 선정릉에 손을 내밀었다.

선정릉은 선릉과 정릉을 합쳐 부르는 것으로, 성종과 정현왕후의 능, 그리고 아들 중종의 능을 말한다. 봉은사는 신라 원성왕 시절에 ‘견성사’란 이름으로 창건되었다가, 조선 시대에 성종의 능(선릉)을 지키는 사찰이 되면서 지금의 이름을 갖게 된다. 이 사찰은 1960년대 후반까지 영향력을 확장하며 강남의 많은 부지를 소유했고, 그 규모가 오늘날의 한전, 코엑스 일부, 경기고등학교 부지까지 이른다고 알려진다. 개발 부지가 필요했던 정부는 이 부지의 매각을 요청했다. 당시 불교회관 건립과 동국대학교 건물(현재 동국대 학술관) 매입을 위하여 자금이 필요했던 봉은사는 결국, 주변에 만류에도 불구하고 약 10만 평의 땅을 5억 3천만 원에 넘긴다. 삼성동 꼭대기에서부터 지금의 테헤란로를 따라 능선을 이루고 있었다고 전해지는 선정릉 또한, 개발로 인해 점점 영역이 축소된다.

본문 이미지
좌:도심 속 봉은사 / 우:선정릉

이로 인해 강남에서는 고층 빌딩에 둘러싸인 조선 시대의 능과 거대한 코엑스 옆에 자리한 신라시대의 절을 볼 수 있게 되었다. 이들은 자신의 자리를 내어주며 강남의 급격한 변화에 일조한 동시에 과거를 보존한 존재로 도심 한복판을 지키고 있다.

같이 가면 좋은 곳
한식
곰바위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115길 10
1983년, 봉은사 근처 곰을 닮은 바위 아래의 초가집에서 시작된 한우 양, 대창 전문점. 30년이 흘러 크고 세련된 모습으로 바뀌었지만, 특양구이의 고소한 풍미만은 옛날 그대로다.
영업시간 평일 11:00~3:00 / 주말 11:00~22:00
전통찻집
연회다원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 531 봉은사
봉은사 내에 자리 잡은 전통차 체험관. 고즈넉한 한옥에서 도심 풍경을 바라보며 차를 내리는 과정과 제대로 맛보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영업시간 매일 09:30~21:00
공방
아뜰리에1967
서울 강남구 선릉로107길 27 역삼더빌 1층
선정릉의 느리고 차분한 분위기를 고스란히 이어받은 도자기 공방. 도자기뿐 아니라 천연비누와 캔들 등 다양한 공예품을 만들어볼 수 있는 원데이클래스가 마련되어 있다.
영업시간 월, 화, 목 11:00~20:00 / 수, 금 11:00~21:30
포토스팟 보기
봉은사
주소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 531 봉은사
강남 한복판에 자리 잡은 사찰로, 도심 속 쉼터인 동시에 약 1,200년 세월을 보존한 역사적 가치를 지닌 곳이다.
금손 되는 포토스팟
봉은사 포토스팟
봉은사의 상징인 미륵대불을 지나 조금 더 안쪽으로 들어가면 연등 산책로를 만날 수 있다. 길게 이어지는 연등과 나무 그늘이 어우러져 신비로운 느낌을 주는 곳이다. 길 중앙에 선 후 로우 앵글로 촬영하면 더욱 깊이 있는 사진이 완성된다.
지도 아이콘 지도에서 포토스팟 확인하기
선정릉
주소 서울 강남구 선릉로100길 1 선릉정릉
조선 시대 성종과 정현왕후, 중종의 능이 있는 곳으로, 고층 빌딩 숲으로 둘러싸여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금손 되는 포토스팟
선정릉 포토스팟
멋진 산책로로 유명한 선정릉이지만, 사진을 찍을 때만큼은 입구 오른쪽에 자리 잡은 정릉 앞을 추천한다. 홍살문과 정자각이 인물을 돋보이게 하고, 길게 뻗은 돌길과 잔디밭이 안정감을 더해준다.
지도 아이콘 지도에서 포토스팟 확인하기